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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ㅣ연재 > 김석원 목사의 기도신학 | ||||||||
기도신학- 주기도문 (77) | ||||||||
▲세계주기도 기도운동 연합, 세계 주기도문 아카데미 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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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송영의 그 위치와 중요성을 확인하면 우리의 모든 간구들은 송영에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인정해 드리며 그분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있다고 고백으로 감사하며 찬양하는 것은 우리 신자가 마땅히 선택해야 할 지점이 되는 것이다. 필자는 이미 송영은 찬송이요, 감사의 묶음이고, 기도의 근본 요소는 찬양이요 감사라고 지적했다. 한국 교인들의 기도의식을 연구하는 논문에서 기도 중에 찬송을 포함해서 하는 것에 86.4%가 그렇게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그리고 왜 자신이 기도 중에 찬송을 포함시켜서 하느냐는 질문에 1) 간절함을 위해(43%), 2) 성경에 기록된 방법이기 때문에(9.6%), 3) 더 잘 응답해 주실 것을 믿기 때문에(6.7%), 4) 상대방이 그렇게 하니까 (0.3%), 5) 영적 지도자가 인도하기 때문에(9.3%), 6) 심리적인 이유 때문(15.4%) 등의 응답이 나왔다. 이상의 결과에 따르면 한국 교인들의 기도 의식은 기도 중에 대부분 찬송을 겸하는 은혜스럽고, 감동적이고 영적인면을 강조(간절함을 위해)함에 나타났지만, 그러나 성경에 기록된 방법이라는 점을 아는 사람은 10명 중에 1명 꼴로 나타났다. 이 부분에 우리는 기도가 찬양으로 이어지고 찬양이 기도로 연결되는 성경적인 기도 훈련의 부분이 성숙되어 있지 않다고 볼 때, 찬송 신학의 정립이 필요하기도 하다. 또한 기도 끝에 첨가되는 아멘(Amen)이란 어휘는 기도 끝에서 첨가될 때 한국 교인들의 기도와 신자의 삶의 모습이 진실로 그러합니다.(77.5%), 유대인의 방식(0.7%), 의미도 모르고(1.8%), 기도의 종결 어미(10%)로 각각 적용되고 있다. 10명 중에 7명이 〈아멘〉으로 기도의 화답을 드리는 것을 볼 때 그 의미 그대로 우리들의 모든 기도가 진실로, 곧 그대로 이루어지며 믿어지나이다. 내 생애 충성과 헌신을 드립니다는 고백이 되어 지길 바란다. 그리고 송영은 부활하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교회와 성도들의 감사의 고백인 동시에 나아가서는 승천하시고 다시 오실(재림), 그리고 새 하늘, 새 땅, 영원한 나라에서 이 아멘이 확인 될 것을 믿는 우리의 참된 신앙의 고백이 되어 지기를 바란다. 대개 나라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아울러서 우리가 주기도문에 나타난 기도의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 할 때마다 확실하고 웅담을 받는 삶을 기대한다. 송 영 1. 주기도문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송영은 마태의 주기도문 본문의 한 부분인가? 아니면 후대에 첨가된 것인가? 2. 주기도문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송영은 성경에서 그 유형을 찾을 수 있는가? 3. 주기도문의 송영에서 첫 머리는「대개」라는 접속사가 첨가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4. 송영에서 「나라」(Kingdom)는 본문의 주기도와 어떻게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5. 송영에서 「권세」(Authority)는 본문의 주기도와 어떻게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6. 송영에서 「영광」(Glory)은 본문의 주기도와 어떻게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7. 송영에서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고 하는 부분은 본문의 주기도와 어떻게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8. 송영에서 「아멘」은 성경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본문의 주기도문과 어떻게 관련 지을 수 있는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사업본부장=이승주 기자 ㅣ 충청영업소=임명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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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11/23 [16:55]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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