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 세미나•부흥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적의료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다.” 벧엘의집 희망진료센터 20주년 기념 세미나,
‘공공의료와 지방분권’ 주제로
 
오종영   기사입력  2019/11/14 [15:44]

 

▲ 벧엘의집 희망진료센터는 벧엘의집 창립20주년을 맞아 기념세미나를 개최하고 지방자치의 공공의료기관으로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 오종영

 

기독교대한감리회남부연회 사회선교센터 벧엘의집(희망진료센터, 울안공동체, 쪽방상담소 - 담당목사 원용철)은 지난 11월 1일(금) 오후 7시 30분 빈들공동체교회에서 의료인과 시민사회 단체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의료와 지방분권’이라는 주제로 희망진료센터 20주년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 앞서 원용철 대표는“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건강하게 살 권리가 침해당한 채 몸이 아파도 돈이 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인간답게 살 권리조차 빼앗긴 구조적 모순에 빠져있다. 이렇게 건강권이 왜곡되는 요인은 사회안전망의 부재, 공공의료시스템의 미비 등으로 인간의 가치가 경제적 가치로만 평가되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을 통해 공적의료시스템이 구축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토론회를 준비했고 앞으로 활발한 논의들이 진행되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세미나는 대덕구 김주연 보건소장의 사회로 시작돼 3명의 발제자가 차례로 발제한 후 유성구 신현정 소장이 좌장을 맡아 전체토론형식으로 진행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정백근(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교수는 ‘공공병원 중심의 공공의료 지방분권’을 주제로 발제하면서 “지방정부가 해당 구역 안에서 발생하는 공공의료 관련 문제를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기반한 시민사회와 지방정부의 협력이 공공의료 지방분권의 중심 가치가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공공보건의료강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과 지방분권의 측면에서 본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족한 재원 확충방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김창훈(부산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교수는 ‘공공성 확보를 위한 지방정부 역할’을 주제로 그동안 진행되었던 공공보건의료 확충 종합대책을 평가하며 “건강보험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과 권한이 모두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시도 공공보건의료 연계체계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시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하고 권역책임의료기관 공공의료본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발제는 나백주(서울시 시민건강국)교수가 맡았다. 나 교수는 발제를 통해 “지역거점 공공병원은 취약계층의 안전망 역할, 정신질환을 위한 응급시스템 구축, 재난에 대비한 시설확충으로 보건의료전달체계 개선의 지렛대 역할을 해야 할 과제가 있다”고 설명하면서 ‘공립병원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발제 후에는 전체토론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토론을 통해 “현재 왜곡된 보건의료의 공적 의료 시스템을 본래의 취지대로 되돌릴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고 만들어가는 운동으로 빈민의료 기관의 확충과 예산의 확충, 사회적으로 의료는 공공성을 가져야 함을 계몽하여 병.의원이 경제논리를 벗어나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치료행위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뜻을 보았다.

 

이어 “이 일을 위해 의료인의 연대를 모색하고, 의료인과 시민 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재원을 만들며 구체적인 진료활동을 통해 모두가 건강하게 살 권리를 찾자”고 다짐했다.

 

끝으로 벧엘의집 희망진료센터는 지난 20년 희망진료센터가 힘겹게 의료사각지대 취약계층의 의료를 담당해 왔고 앞으로 희망진료센터가 달려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새로운 가치를 논의 하면서 “희망진료센터가 공적의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거점 공공병원의 과제’등 대전의 시립병원 설립 운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지방자치의 공공의료기관으로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을 다짐하며 세미나를 마쳤다.

/오종영 기자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사업본부장=이승주 기자 ㅣ 충청영업소=임명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1/14 [15:44]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