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 문화•NGO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회, 신앙, 믿음, 성경, 하나님 나라 주제로 41편의 구슬을 하나로 꿰다.”
진수일 목사 묵상과 삶에 대한 칼럼집 ‘하나님 나라를 보여 주는 교회’(A Church for The Kingdom of God) 출간
 
오세영   기사입력  2019/04/01 [13:59]


사랑교회는 시무하는 진수일 목사는 ‘하나님 나라와 교회 그리고 묵상과 삶에 대한 칼럼집을 출판했다. 하나님 나라를 보여 주는 교회(A Church for The Kingdom of God)라는 제목으로 출판한 이번 신간도서는 1부 교회와 개혁, 제2부 신앙과 묵상, 제3부 믿음과 변화, 제4부 성경과 은혜, 제5부 하나님 나라와 복음을 주제로 각 주제에 맞게 모두 41개의 글이 수록돼 있다.

 

저자는 “기독교세계관적인 입장에서 교회와 세상 그리고 이 시대의 과제들을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글들의 모음”이라면서, “신앙하는 이들에게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를 묻는다면 누구나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대답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무엇인지는 명확히 알고 있는가. 주어진 일에 열심히 생활하고 특히 교회 생활하면서 충성하고 봉사하면 되겠지. 막연한 생각과 추축으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사도 요한이 자신이 보았던 예수를 우리에게 소개하는 말씀이 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 1:14)고 소개하면서 “예수는 누구인가? 사도 요한이 본 예수는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셨다는 것이다. 이는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 아버지를 볼 수 있는 바로 그 본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영광이라는 의미는 ‘하나님의 본체가 드러나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자신이 친히 하나님의 본체를 드러내는 영광 그 자체이셨고 또한 하나님의 본체를 널리 드러내는 영광된 삶을 사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아가는 것은 곧 예수님을 드러내는 것이고 또한 예수님처럼 사는 것이다. 예수님처럼 사는 것은 곧 하나님의 본체가 드러나게 사는 것”이라고 소개한다.

 

저자의 말처럼 신앙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겠다는 ‘최선의 삶’이란 곧 자신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본체가 드러나는 것이다. 무엇이든 열심을 내고 최선을 다하며 충성하고 헌신하며 살아가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의 모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사랑하심들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내 자신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겠다고 다짐하는 것으로 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보아 주는지가 중요하다.

 

저자는 또한 “한국 교회의 위기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산다는 이들은 많은데 그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본체가 도무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상의 가치와 자신의 욕심으로 가득함 만 보인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양식과 생각들이 세상의 사람들과 달라야 한다. 구별된 삶의 태도가 드러나야 마땅하다. 세상에 살아가지만 세상과 다르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의 삶 가운데 자연스럽게 드러나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본체가 보이지 않고 세상의 가치와 세상의 방식들로 여전히 살아간다면 어찌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그리스도인이라 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최선의 삶이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삶일 것이다. 세상에서 갈등과 많은 어려움들을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이 드러나도록 선택하고 결정해야하며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글들을 통해 함께 나누고 싶어 글을 세상에 내어 놓는다고 정리했다.

 

한편 저자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영국 더람대학교에서 <로마서1,2권, 국제비평주석(ICC)>를 쓴 찰스 클랜필드(C. E. B. Cranfeild) 교수와 <바울신학(The Theology fo Paul the Apostle)>, <바울에 관한 새 관점(The New Perspective On Paul)>외 다수의 책을 쓴 제임스 던(James D. G. Dunn)교수에게서 바울신학을 공부하였다. 현재는 사랑교회를 시무하고 있다. 진리로하나출판사 刊 가격 15,000원

/오세영 기자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사업본부장=이승주 기자 ㅣ 충청영업소=임명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4/01 [13:59]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