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ㅣ연재 > 김석원 목사의 기도신학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도신학- 주기도문 (74)
▲세계주기도 기도운동 연합, 세계 주기도문 아카데미 대표
 
오종영   기사입력  2018/10/11 [16:38]
▲ 김석원 목사 ▲CCC국제본부 선교사     ©편집국
우리의 영원한 소망이 무엇인가? 새 하늘과 새 땅에서(계 20:1)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무궁토록 그 놀라운 실제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고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성도들과 천군 천사들의 찬양을 영원토록 받으시는 하나님 아버지를 모시고 사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모범적인 기도인 주기도문을 바로 이해하며 송영으로 기도를 마무리 할 때 시간의 세계를 넘어선 영원의 세계를 바라보며 현재의 것들을 미래와 연결하여 영원한 주님을 찬양하며 기도해야 하겠다.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 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 하시기를 원하노라 아멘"(엡 3:20, 21).
 
5. 주기도문의 맨 마지막이고 송영의 끝부분에 붙은 〈아멘〉이란 어휘는?(마 6:13)
주기도문의 송영의 괄호 안에 든 간구 마지막에 기록된 〈아멘〉이란 어휘는 주기도문의 각 부분과 어귀마다 적용할 수 있다. 즉 “이름이 거룩이 여김을 받으시오며, 아멘", 계속해서 송영에 이르기까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등이며 〈아멘〉은 주기도문 본문의 모든 기도와 상관관계를 가진다.

〈아멘〉은 모든 기도의 소원과 믿음의 결단이다.
〈아멘〉이란 히브리 말에서 ‘확실하다’, ‘진실하다’ 둥으로 쓰이던 어휘가 나중에는 ‘믿는다’, ‘동의한다’는 뜻으로 발전 하였다. 그 유래는 구약 성경에 모세와 여호수아 시대로 부터 시작 된 것으로(신명기 27:11∼26)보인다. 이스라엘 백성이 에발산과 그리심 산에 각각 모여 축복과 저주의 축원을 할 때이다.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하도록 하였다.
 
첫째: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아멘〉
1) 〈아멘〉은 여호와께 대한 답변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표현으로 상대방의 정당성을 인정하고 자신이 공감 하였을 때 사용 하였다.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소서"… 렘 28:6)
2) 〈아멘〉은 유대교나 기독교의 종교적 용어로서 여호와께 대한 사람의 기도를 개인적으로 공중으로 그 기도에 동의 한다는 의미로, 여호와께 대한 찬미를 화답하여 드릴 때 사용했다.
(“모든 백성이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양 하였더라" 대상 16:36, 시 72:19, 시 89:52, 시 106:48)
3) 〈아멘〉은 하나님께 대한 법령을 준수 하겠다는 서약과 위반 할 때는 처벌을 받겠다는 맹세로서 사용했다.
(“회중이 다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느 5:13), “여인이 아멘 아멘 할찌니라"...(민 5:22),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어다 (신 27 : 15).
4) 〈아멘〉은 충성과 헌신을 표현할 때 사용했다.
 
둘째 : 신약 성경에 나타나는 〈아멘〉
1) 하나님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약속에 대한 응답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우리가 아멘하여" 고후 1: 20)
2) 기도에 대한 응답
(…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고전 14:16).
3) 기도를 끝 마칠 때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찌어다 아멘" 롬 15:33)
4) 송영의 처음과 마지막에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일 을 찌어다. 아멘" 계 7:12).
이처럼 사도들의 서신 대부분이 송영 끝에 아멘으로 화답하고 있다. (롬 9:5,갈 1:5,빌 4:20,딤전 1:17,벧전 4:11. 히 13:2).
5) 서신(書信)의 끝 부분에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 찌어다 아멘” 계 22:21).
 
셋째 : 이처럼 성경 전반에 걸쳐서 기록된 아멘은 몇 가지 부류로 나누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1) 말씀을 시작하면서 부르는 아멘은 다른 사람의 말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아멘 내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 께서도… 왕상 1:36).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사업본부장=이승주 기자 ㅣ 충청영업소=임명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10/11 [16:38]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봉쇄수도원에 입소하는 갈보리교회 강문호 목사 / 오종영
주님의 지상명령과 약속 (마태복음 28:16-20) 179호 / 오종영
십자가의 도 (고린도전서 1:18) 255호 / 편집부
특별기고)영지주의란 무엇인가(3) / 오종영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 그는 누구인가?④ / 편집국
구원파는 왜 이단인가? ⑤ / 편집부
구약의 선지자들 / 편집부
반석 위에 지은 집!(마태복음 7:21-27) 176호 / 오종영
3월 31일(부활주일) 오후3시 둔산제일교회에서 만납시다. / 오종영
그리스도인의 세 가지 정체성 (갈 2:20) 90호 /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