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ㅣ연재 > 마틴루터의 95개조 반박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M. Luther's 95 Theses)(5)
1514-2017 종교개혁(교회개혁) 500주년 기념 (자료제공:새로남교회)
 
보도1국   기사입력  2017/05/11 [10:19]
▲ 마틴 루터(M. Luther)     ©편집구
58.이 보물 창고는 또 그리스도와 성자들의 공로도 아니다. 왜냐하면 교황 없이도 그리스도의 공로는 속 사람에게는 은혜를, 겉 사람에게는 십자가와 죽음, 그리고 지옥을 주기 때문이다.
59. 성 로렌스(St. Laurence)는 교회의 가난한 자들이 교회의 보배라고 말하였다. 이는 그 당시 말의 어법에 따른 것이다.
60. 그리스도의 공로로 주어진 교회의 열쇠가 바로 보물이라는 우리의 말은 충분히 숙고한 결과이다.
61. 왜냐하면 분명한 것은 교황의 권한이 자신에게 부여된 벌과 재판을 면해주기에만 충분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62. 교회의 진정한 보물 창고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의 증언인 가장 거룩한 복음이다.
63. 하지만 이 보물 창고는 가장 싫게 여겨지는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는 처음 된 자를 나중 된 자로 만들기 때문이다.
64. 한편, 면죄부의 보물 창고는 가장 받아들이기 쉬은 것이다. 왜냐하면 이는 나중 된 자를 처음 된 자로 만들기 때문이다.
65. 그러므로 그들에게 복음의 보물 창고는 예로부터 돈 많은 사람을 낚던 그물이었다.
66. 이 보물 창고는 오늘날도 그것을 가지고 사람의 재산을 낚는 그물이다.
67. 선동가들이 최고의 은혜라고 주장하는 면죄부는 실제로는 면죄부가 이익을 증신시킬 때에만 그러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68. 하지만 이는 사실상 하나님의 은혜와 십자가 신앙에 비교해 볼 때 가장 무의미한 은혜에 불과하다.
69. 감독과 사제들은 교황 면죄부 사절들을 기꺼이 그리고 매우 경건하게 맞아들여야 한다.
70. 하지만 그들은 이 사절들이 교황으로부터 위임받은 것 대신에 자신들의 생각을 설교하지 않도록 보다 더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71. 사도적 면죄에 관한 진리를 거스르는 이는 파문되어야 한다.
72. 하지만 면죄부 사절의 욕심과 방종을 경계하는 이들은 축복을 받을 것이다.
73. 어떤 방법으로든지 면죄부 판매를 방해하는 사람에 대해서 교황은 당연히 책망하려고 할 것이다.
74. 하지만, 교황은 이보다는 더욱 더 거룩한 사랑과 진리에 해를 도모하기 위한 구실로 면죄부를 사용하는 이들을 꾸짖기를 원한다.
75. 면죄부를 과대평가하여 인간이 아무리 못할 짓을 하고, 심지어 하나님의 어머니를 범했다 할지라도 면죄부가 그 죄를 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5/11 [10:19]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봉쇄수도원에 입소하는 갈보리교회 강문호 목사 / 오종영
주님의 지상명령과 약속 (마태복음 28:16-20) 179호 / 오종영
십자가의 도 (고린도전서 1:18) 255호 / 편집부
특별기고)영지주의란 무엇인가(3) / 오종영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 그는 누구인가?④ / 편집국
구원파는 왜 이단인가? ⑤ / 편집부
구약의 선지자들 / 편집부
반석 위에 지은 집!(마태복음 7:21-27) 176호 / 오종영
3월 31일(부활주일) 오후3시 둔산제일교회에서 만납시다. / 오종영
그리스도인의 세 가지 정체성 (갈 2:20) 90호 /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