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ㅣ연재 > 김석원 목사의 주기도문의 하나님 나라와 성시화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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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의 하나님 나라와 성시화 운동(1)
김석원 목사(CCC국제본부 선교사/미국 올랜도 성시화운동본부 대표회장)
 
편집국   기사입력  2015/03/16 [14:17]


 
▲ 김석원 목사(CCC국제본부 선교사/미국 올랜도 성시화운동본부 대표회장     ©편집국

(이 글은 귀츨라프선교기념 신학과 세계관 학회 제2집에 수록되었던 내용입니다)

I. 서론
  주기도문은 복음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의 나라이다. 최갑종 교수는 필자의 저서 “주기도문은 내 삶의 축복이다”라는 책의 추천사에서 이 점을 잘 지적하고 있다. “마태복음 6 : 9-13과 누가복음 11 : 2-4에 수록되어 있는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직접 작성하셔서 제자들과 신약교회에 주신 복음 중의 복음이요, 보물 중의 보물이요, 예수님 그리스도의 몸 된 신약교회 성도들의 신앙과 삶을 요약하고 있다. 우리는 주기도문을 통해서 예수님과 그분의 핵심 메시지인 천국(하나님의 나라)을 만나게 되고, 예수님을 따르는 바른 제자도를 배우게 된다”라고 한 그의 지적처럼 주기도문의 중심 사상은 “하나님의 나라”이다(김석원, 2014a: 11f.).
 
 이 하나님의 나라는 종종 선교 현장에서 실천적 개념과 연결되기도 한다. 좋은 예가 바로 세계 성시화 운동(World Holy City Movement)에 접목된 경우이다. 구약 성경에 ‘하나님의 나라’라는 말은 한 번도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하나님의 나라’라는 말을 밝혀줄 수 있는 말들과 역사적인 사건들을 통해 구약의 역사로부터 시작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최갑종, 2000: 108-124).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의 말씀 가운데, 예수님 안에서의 실재, 종말적이며, 역동적인 실재로서 ‘하나님의 나라’를 말씀하셨다(최갑종, 2000: 124-162). 신약 교회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던 그들의 인격과 삶을 통하여 성시화 운동이 사도행전과(최갑종, 2000: 163-167) 초대 성도들의 순교적인 삶을 초기 교회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이종기, 1976: 25-33).
 
 교회사에서 나타난 성시화 운동은 유럽에 16세기 교회가 국가, 교황과 황제가 결탁한 중세의 절대 권력에 대항하여 일어난 16세기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독일의 비텐베르그를 개혁하였고(이종기, 1976: 264-279), 존 칼빈(John Calvin)의 성시화 운동은 제네바시를 개혁하였다(이종기, 1976: 285-297). 18세기 존 웨슬리(John Wesley)가 홀리 클럽(Holy Club)을 통하여 영국과 런던을 개혁한 데서, 19세기 암스테르담에 자유대학을 설립한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가 암스테르담과 네덜란드를 개혁한 데서 성시화의 개념이 나타난다.
 
 한국에서도 성시화 운동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김준곤 목사는 그의 민족 복음화 환상과 기도에서 그의 삶은 온통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성시화의 환상이 있었고(김준곤 목사 제자들 엮음, 2005: 558), 1972년 제네바와 같은 호반의 도시를 꿈꾸며 춘천에서 성시화 운동을 시작하였다(김준곤 목사 제자들 엮음, 2005: 566).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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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5/03/16 [14:17]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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